반응형

포렌식 뜻 확인


포렌식 뜻 1

박원순 서울시장의 고소로 인해서 대한민국이 들썩이고 있는데요. 피해자분께서는 텔레그램 포렌식 수사를 통한 증거물을 경찰에 제출했다고 발표하면서 포렌식의 뜻에 대해서도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저도 뉴에서 경찰 포렌식 조사에 대해 말은 많이 들어봤는데 저도 해당 단어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해서 알아보고자 포스팅을 했습니다. 그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렌식이란?


포렌식 뜻2


포렌식은 법적인 뜻을 가진 단어로 디지털 포렌식이라고도 하는데요. 디지털 수사과정을  총칭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핸드폰,  PC, 서버 등 전자증거물을 증거물로 제출하기 위해서 수사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디지털 데이터 및 통화기록을 분석하는 과정을 말하기도 합니다.


포렌식 뜻은 고대 로마시대의 포럼 이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요. 법의학적인, 범죄과학 수사의 재판에 관한 뜻이라고 합니다.


포렌식 뜻3



대부분 스마트폰은 초기화 하면 기존에 있던 데이터나 사진 전화번호 등 수많은 정보도 지워진다고 생각합니다.하지만 모든 흔적이 남아 있기 때문에 복원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이 디지털 포렌식 수사라고 합니다.

 





포렌식 수사 활용 사례!



포렌식 뜻4포렌식 뜻5



결론적으로 과학수사 기법으로 현대에 많은 수사 기법으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버닝썬 게이트로 인한 정준영 사건도 디지털 포렌식 수사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서 테블릿PC를 디지털 포렌식 수사를 통해 파일을 복구하면서 PC가 최씨의 소유로 판정 되기도 했습니다.



포렌식 뜻6포렌식 뜻7포렌식 뜻8


범죄 수법도 복잡해지면서 수사 기법도 점점 발전하는거 같은데요. 모든 범죄에서 명명백백하게 진실이 밝혀지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포렌식 뜻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도움이 되는 정보 모음이니 한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